티스토리 뷰
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는 백무동에서 출발하는 것과 중산리에서 출발하는 두 가지 경로가 있습니다. 백무동 코스는 중산리 코스보다 소요시간이 길지만 난이도가 중산리에 비해 낮은 편이라 천왕봉에 첫 도전한다면 추천드리고 싶습니다. 하지만 경사가 급하여 초보자는 힘들어하는 코스이므로, 산행 경험이 많은 중급 이상분들이 참고하시길 바랍니다.
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 소요시간 거리 지도
- 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 소요시간 : 왕복 약 11시간
- 거리 : 15km
- 난이도 : 중
- 상세구간 : 백무동탐방지원센터 → 장터목대피소 → 천왕봉 → 장터목대피소 → 백무동탐방지원센터
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 상세 구간
1. 백무동탐방지원센터 → 소지봉 → 장터목
- 5.8km / 약 4시간
- 백무동탐방지원센터에서 출발하여 돌계단 탐방로를 따라 가는 길은 초반부터 경사도가 있는 코스로 어린이와 노약자, 초보자는 힘든 구간으로 올라갈 때보다 내려올 때 무릎에 무리를 많이 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.
- 2.6km 지점에 시원한 물맛으로 유명한 참샘이 있습니다. 장터목까지 가는 길에 만나는 마지막 샘이므로 꼭 물을 챙겨가세요. 장터목대피소에는 식수가 갖추어져 있지 않을 수 있습니다.
- 참샘을 지나 30분정도 더 올라가면 소지봉에 도착합니다.
- 소지봉에서 장터목으로 가는 길은 돌계단과 목재계단을 이용하여 올라갑니다.
- 소지봉 능선길부터는 흙길이 있어 비교적 쉽습니다.
- 500m 지점에 다시 돌길과 목재계단이 나옵니다.
- 40분 정도 걸으면 시원한 바람이 부는 망바위에 도착합니다.
2. 장터목 → 천왕봉
- 1.7km / 약 1시간 30분
- 맑은 날에는 남해 앞바다와 남해대교까지 보이는 장터목에서 출발합니다.
- 제석봉을 지나 천왕봉까지 올라가는 코스로 힘이 들지만 경관이 아름답습니다.
- 1,915m의 천왕봉 정상에 도착합니다.
- 천왕봉 정상에서는 천왕봉 비석과 남명조식선생님의 글귀를 볼 수 있습니다.
장터목 대피소 예약
- 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를 가게 되면 보이는 장터목 대피소는 사전에 인터넷 예약을 해야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.
- 대피소에는 탐방객들의 숙박이나 편의보다는 산행하는 사람들의 안전 및 조난사고에 신속히 대처하기 위해 만들어진 곳으로 식수 등의 기본적인 사항이 갖추어지지 않았습니다.
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 출발지점
- 지리산 천왕봉 등산코스 중의 하나인 백무동코스는 백무동탐방지원센터에서 출발합니다.
- 주소 : 경상남도 함양군 마천면 백무동로 366
- 인근 주차장 : 백무동 공영주차장 / 경남 함양군 마천면 강청리 197-3 (정액제)
함께 보면 좋은 글